순환랩_2022

  1. Overview_문해력(literacy)과 순환랩
  • 인간의 감각은 자연과 사회를 인지하는 방식이지만, 오히려 감각에 의존하는 것은 현상을 오해하거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는데 제한적이다. 기후변화 또는 위기의 시기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개인의 경험으로 취한 감각정보는 지극히 한정된 인식을 만든다. 다만 그 보완으로써 미디어가 기능하며 간접경험이 정보로 처리되지만 현상에 대한 총체를 인지하는 것으로 부터 더 멀어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개인이 정보와 지식을 소화해 내기 버거운 것이라면 국가 또는 정부에게 일임하는 것이 현재 우리가 사는 방식이 아닐까 한다. 이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공적 영역에서 다루는 정보에 대한 태도는 이해득실로 부터 자유로와야 하며, 교육은 그 정보와 지식의 토대위에 세워져야 한다. 문화/예술교육이 시험문제를 잘 풀고 특정한 지위 혹은 신분획득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설명할 이유는 없다. 연일 리포트되는 기후변화와 위기는 우리의 삶을 뒤바꾸고 있다. 절망을 말하기 이전에 지금 해야 하는 행동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먼저다. 예술가는 이 위기에 대한 경고를 작품으로 만들어 사회에 말을 건다. 하지만 문화예술교육은 위기의 시대를 교육을 매개로 어떤 메시지를 가지고 말을 걸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순환랩이다. 위기는 소재나 교보재가 아니라 주제어가 되어야 하는 시기를 살아내면서 여전히 피상성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혹시 문화예술교육이 갇혀 있는 보이지 않는 강력한 틀이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심이 필요하다.
  • WMO는 2022년 5월 업데이트 보고서를 냈다. 기후위기를 말하기 시작하면서 1.5도를 기준으로 세운 후 수 많은 석학이 참여해 분석한 결과다. (https://hadleyserver.metoffice.gov.uk/wmolc/WMOGADCU2022-2026.pdf)
  • 각국 정부와 언론이 주목한 것은 여전히 다양한 가능성이었다. 상징과도 같은 ‘1.5도’는 2022년에서 2026년사이 즉, 5년내에 1.5도 상승을 절대적으로 예측하진 않았다. 하지만 냉정한 경고는 48%의 가능성이었다. 5년내에 1.5도 상승의 가능성을 48%로 예측했다. 이전 5년에 1.5도 상승의 가능성은 10%의 예측이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무서운 결과가 아니라 말하기 힘들다.
  • 식량 또는 식품의 위기는 코 앞에 다가왔다. 브라질은 가뭄으로, 콜롬비아는 폭우로 커피생산량이 급감했다. 전세계 감자생산량 2위인 인도는 폭염으로 인해 수출길이 막혔고, 온실가스와 기후변화에 따른 곡물생산은 인류의 생존문제에 대한 본격 경고가 시작되었다. (그린피스의 기후위기 식량보고서 https://www.greenpeace.org/static/planet4-korea-stateless/2022/02/5acb70fc-기후위기-식량-보고서-—-사라지는-것들의-초상-—-식량편.pdf) 초연결시대라는 말은 디지털이나 온라인 기반의 관계망을 먼저 떠올리지만, 식량 위기의 도미노를 보면 지구인의 분업이 얼마나 촘촘한지 다시 한번 느끼게 한다. 지금 우리는 지구 반대편 기후의 변화로 무너진 한개의 조각으로 인해 생존문제를 거론해야 한다. 식량자급률을 높이는 따위의 문제로 해결가능하지 않다. 기후는 지구전체의 초연결성이라는 대 전제를 마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 막연히 ‘인간은 기술력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전히 안일한 대응을 펴고 있는 이유는 거대자본과 산업종사자의 이해관계에서 자유롭지 않다. 극단적인 가정을 해본다. 만약 수질오염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세탁기가 개발되어 세제를 전혀 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면 사회가 그 기술을 쉽게 선택할 수 있을까. 전세계 수천만명의 일자리가 사라져야 하고, 그와 연관된 생산관계망이 사라질 것이 예상된다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말이다. 전환의 순간이 각인되고 감각으로 위기를 이미 마주했다 해도 촘촘한 사회구조 안에서 선택은 바로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는 말이다.
  • 흔히 말하는 다음세대는 앞으로 인류를 위한 생산수단을 관리 또는 분배하면서 생산력을 획득하여 사회를 이끌어야 한다. 다음세대에게 생산력을 주도 할 수 있게 건네주어야 가능한 것이 생존이라는 것에 이견이 없다면 실천의 범례를 제시하거나, 객관화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방법 중 하나가 교육이라는 것은 너무 당연해서 다시 강조할 이유가 없다.
  • 최근들어 아이와 어른 할 것 없이 전 세대를 통틀어 정보의 선별 능력과 해독력 저하를 사회문제라고 지적한다. 문맹이 사라진 한국에서 이른바 리터러시가 문제가 된다는 것은 선뜻 이해하려 들지 않는다. 사회는 더욱 세분화되고 복잡해 졌기에 학습가능한 정보와 해석을 더욱 요구한다. 기후위기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싶지만, 수 없이 많은 현상과 지표를 해석하는 능력이 없다면, 누군가의 요약에 의존해야 한다. 요약은 본질을 흐리기 쉽기 때문에 위험하다. 소셜미디어와 뉴스의 헤드라인에 등장하는 기후위기에 대한 경고는 그저 막연한 공포 이상의 것이 되지 않는다. 막연하다는 것은 무엇을 할것인지 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결국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수동적인 상태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다. 행동으로 연장하려는 개인의 시도는 누군가가 ‘이렇게 하라’는 요약본의 지시사항을 맹목적으로 따르며, 강도높은 실천을 하고 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비닐쓰레기를 줄인다며 사들인 토트백과 장바구니, 1회용컵을 쓰지 말자며 집에 쌓여가는 텀블러의 숫자가 그 예다. 그 결과 비닐쓰레기가 줄지 않았고, 1회용 컵의 생산이 멈추지 못한다. 하지만 그 실천을 하는 개인은 공장을 통과한 토트백과 텀블러가 만들어내는 탄소배출에 대해서는 외면한다기 보다 상상하기 힘들 뿐이다. 이것이 리터리시의 문제다.
  • 문화예술교육에서 기후위기와 생태계의 순환을 다루는 것은 결국 리터러시를 기반에 둔다. 행위는 문화와 예술에 범주에서 일어나지만 순환의 원리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철학을 탐구하며 행동원칙을 만들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2022년의 순환랩은 연구주제를 설정한 각 지역의 랩이 참여자(연구자, 실험주체)가 문제의 본질을 탐색하고 행동의 원칙 만들어가기 위한 예술행위와 문화행동이 무엇인지 찾아내려 한다.
  1. 순환_닫힌고리와 존엄성
  • 2021년 순환랩의 키워드는 자원/경험/지속성(회복력)이었다. 하지만 주제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사각(死角/blind spot)이 존재한다. 세가지 키워드는 여전히 유효하다. 그러나 2022년은 사각에 대한 탐색을 병행한다.
  • 19세기와 20세기는 무한할 것이라 여겼던 자원을 취하며 문명을 건설했다. 하지만 자원은 생산-소비-폐기의 선형성에 대한 위험은 이미 20세기 말에 지적되었다. 닫힌 고리는 배리 커머너의 1971년 저서 the closing cicle(국내에는 ‘원을 닫혀야 한다’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다)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순환에도 원리와 원칙이 필요하다. 예술교육에서 닫힌고리는 거의 실천되고 있지 못하다. 오히려 생산과 폐기에 집중해 있다고 볼 수 있다. 예술가의 작품활동은 생산과 소비의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다해도 예술교육은 그 소비를 폐기로 아낌없이 보내면서 에술을 설명하려한다. 예술과 예술행위, 예술교육이 이 닫힌고리 안에서 해야 하는 역할이 무엇일까가 순환랩에서 탐색해야 하는 과제다.
  • 두번째는 경험이다. 경험은 (리빙)랩이라는 형식이 주는 특성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문화작업자나 예술가가 주도하지만 그 랩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현장의 경험을 나눈다. 기존 예술교육의 방법론이 마치 학교교육의 커리큘럼을 모방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방식이었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연구방식과 실천과정을 랩으로 가지고 들어온다는 것은 공동경험을 디자인하는 방법으로 최선에 가깝다. 그로인해 경험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형식실험 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열어두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령의 경험과 탈형식에 대해 충분히 열려 있어야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문화작업자나 예술가의 경험을 순환하면서 동시에 처음 경험하는 참여자의 신선한 시각(또는 초심자의 실수와 오류)이 경험으로 남는 것이 과제다.
  • 마지막으로 존엄성에 대한 키워드다. 순환랩에서 등장하는 존엄의 키워드란 무엇일까 연상하기 힘들다. 위기의 시대를 살아가야 한다면, 무엇이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지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 인간 개인은 모두가 존엄성을 인정 받아야 마땅하다는 것은 관념이다. 어찌보면 너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곤 한다. 반면 위기의 순간이 오면 우리는 그 존엄에 대한 모든 것을 집단의 이익을 위해 희생해야 마땅한 것이라고 태도를 바꾼다. 그리고 경중(輕重)이나 우위(優位)를 중심에 두고 행동한다. 옳고 그르다는 판단을 집단이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도 전 집단 무의식이나 본능이라고 포장된 폭력에 노출될 수 있다. 전쟁이나 재난의 상황에서 이 존엄의 문제는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기후위기의 시대는 인간이 유발한 자연의 대답이다. 우리가 예측가능한 위기상황에서 존엄성에 대한 탐색이야 말로 가장 현실적이고 절실하게 받아들여 생각해야 할 과제다.
  1. Lab/랩
  • 랩은 연구소 또는 실험실이다. 본격 연구나 실험을 하는 랩을 지향하는 것이라기 보다 순환의 주제를 예술교육으로 해석하고/연구하고/실행하는 조금 다른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랩은 궁금증과 호기심으로 가설을 세우고 가능성을 향해가는 의미는 같다. 그래서 순환랩은 기존의 예술교육에서 교육자:학습자의 관계방식을 빗겨가며 교육행위가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교육’이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상호관계에서만 ‘배움’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경험의 영역으로 확대하려는 형식실험을 병행한다. 교육자의 커리큘럼을 학습자에게 적용하기 보다는 학습자인 참여자는 랩의 연구원으로 결합한다. 연구원 개인 또는 소규모의 집단은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순환랩안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연구결과를 내놓는 방식이다.
  • 순환랩은 총 6개의 랩으로 운영한다. 주제와 형식과 참여방식, 최종 퍼포먼스 형태가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같은 프레임으로 적용할 이유가 사라진다. 각 랩별 상황과 조건에 따라 인원수와 미팅방식등이 따로 정해지면 된다.
  1. 6개의 순환랩(순서는 랜덤)_섭외중

  2. 다시입다

  • 개요 : 생산은 이미 진행되었다. 옷장에는 옷이 가득하지만 내 몸은 하나다. 미니멀리스트를 꿈꾸라는 뜻이 아니라 필요이상의 소비는 이미 만연하다는 것을 인정하자는 의미다. 불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이상이거나 마케팅의 대상이어서 거둬들인 수 많은 옷은 이미 쓰임을 다하지 못한채로 수명이 다해간다. 해법은 재활용이라기 보다는 교환으로 언어를 치환한다면 어떨까. 그 교환이 문화적 태도에서 오는 파티라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으면 어떤 메시지를 사회에 던질 수 있을까. 이런 질문에서 시작한다.
  • 작가 : 다시입다.
  • 지역 : 서울
  • 참여대상 : 시민, 청년

2) 에이팟 코리아

  • 개요 : 재난은 가까이 있다. 건조한 기후와 가뭄은 산불을 막을 수 없이 번지게 한다. 지진과 해일은 먼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빼앗긴 사람들에 구호의 손길이 이어진다. 구호는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가. 여전히 누구도 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기후위기의 시대, 자연재앙으로 부터 자유롭지 않은 시대를 살아가면서 문화와 예술은 이 재난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연구할 시기가 되었다.
  • 작가 : 에이팟 코리아
  • 지역 : 경주
  • 참여대상 : 전 연령대의 참여자 대상

3) 스튜디오 에어(Studio aier)

  • 개요 :
  • 스튜디오 에어의 랩1. 예술을 프리젠테이션하는 수 십만 가지의 방법이 존재한다. 하지만 가장 익숙한 것은 여전히 전시, 상연(上演)등이다. 어쩌면 익숙한 것이라기 보다 효율성에 근거를 두고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작품을 선보이는 자리는 작품에 최적화된 전시장과 공연장등을 새로 만들고 폐기한다. 이곳에서 순환을 찾아보기 쉽지 않다. 가능한 버전은 무엇인지 찾아보자.
  • 스튜디오 에어의 랩2. 가구를 디자인하고 판매하는 사람들이 소재로서 자연물을 다루는 방식과 태도가 있다. 오랜 시간동안 인류의 역사에서 대화를 여는 장, 휴식의 시작, 편의성의 상징이 된 것이 가구다. 인간활동의 공간에 가구가 빠지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더구나 나무는 매우 친밀한 소재다. 그런데 생산자 혹은 창작자의 입장에서 제로웨이스트를 결정하는 것은 경제적 측면에서는 그리 이롭지 않다. 누구나 한번쯤은 상상해 봄직하지만 그 실천행위의 맵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스튜디오 에어의 창작에서 자투리가 된 나무폐기물이 어떻게 사용될 소재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실천으로 시작한다.
  • 작가 : 김용현(스튜디오 에어)
  • 지역 : 파주/서울
  • 참여대상 : 예술가, 기획자, 시민, 청년

4) 저스트 프로젝트

  • 개요 : 업사이클링으로 대표되는 대안 역시 소비는 소비다. 소비를 나쁘다고 볼 수 없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필요를 넘어서는 소비에서 세인의 관심은 지출가능한 자금이 전부라면 문제가 된다. 가진자의 과소비는 우리사회 뿐 아니라 많은 문화권에서도 지탄의 대상이 되곤 한다. 어느순간 업사이클링 제품은 현명하고 건강한 소비라는 꼬리표를 달고 등장했고, 필요이상의 과소비에도 품목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런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작업하면서 소재연구에 관심을 가져왔던 저스트 프로젝트는 순환랩에서 소재와 재료의 치환과정을 통해서 지금의 소비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할 기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지금 소비하고 있는 것이 건강하고 현명한 소비인가. 친환경 재료라는 것이 환경에 도움이 되는가 인간의 소비에 도움이 되는가. 이런 질문을 기초로 물질의 세계에 대한 탐구와 실험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작가 : 열매
  • 지역 : 서울
  • 참여대상 : 시민과 생산자

5) 왕송못

  • 개요 : 2021년 순환랩을 통해서 왕송못에 모였던 시민과 예술가 그룹이 있다. 왕송못의 생태연구와 예술이라는 큰 그림에서 작업을 시작했고 완료란 없는 연속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시작되었다. 그래서 각 참여자들이 ‘순환’을 주제로 하는 연구와 작업을 개별 프로젝트로 나눠서 운영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시민 또는 지역의 예술가가 자신의 네트워크로 새롭게 구성해서 지역사회내에 어떤 영향력을 가진 사람인지 스스로 검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고, 작업방식을 새로 제안해서 지역안에 자리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 작가 : 박찬응 외 10명
  • 지역 : 의왕시, 안산시, 안양시, 군포시 등
  • 참여대상 : 시민

6) 홀썸

  • 개요 : 인간의 기호(嗜好)는 다양하다. 현대사회에서 기호 또는 선호 등은 자신감과 연결되어 있으며 문화코드로 인식한다. 하지만 통제된 사회에서 기호는 다양성을 잃는다. 이런 전제로 볼 때 채식은 선택적 기호인가. 어떤 의미에서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에 가까와 진다는 것은 지금 우리가 직면한 기후위기와 환경문제와 무관하지 않다. 아동과 청소년은 부모 혹은 보호자의 선택에 의해 식문화가 결정되지만 성장하면서 기호를 확장한다. 확장의 근거는 역시 최초의 선택에서 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그 시작점에 대한 적극적 개입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쩌면 선택이 아닐 수 있는 식문화에 대한 긍적적 경험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 지 연구하고 시도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과제라 할 수 있다.
  • 작가 : 켈리
  • 지역 : 서울
  • 참여대상 : 청소년
  1. 사업시기
  • 7월-8월 / 랩의 주제 설정 및 형식 결정. 랩구성원 모집
  • 8월말에서 9월 / 런칭
  • 런칭 시기에 따라 시작 후 11월 종료.
  • 12월 / 각 랩별 리포트 작성 및 제출(리포트 방식이나 형식은 개별화할 예정)
  • 운영사무국(달토끼 프로젝트)이 결합하고 있으며, 랩별로 달토끼 프로젝트와 개별계약 및 예산 집행 협의.
  1. 참고
  • 2021년 순환랩 https://www.artecirculab.net